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한 Iframe 추적 방법 완벽 가이드

구글 태그 매니저(Google Tag Manager)를 활용해서 Iframe을 추적하는 방법을 배우면 웹사이트 분석이 훨씬 수월해질 거예요. Iframe은 다른 웹 페이지를 현재 페이지에 삽입하는 HTML 요소로, 다양한 외부 콘텐츠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답니다. 그러나 Iframe은 자동으로 분석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추적 설정이 필요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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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rame의 이해

Iframe은 인라인 프레임(Inline Frame)의 약자로, 한 웹 페이지 안에 다른 문서를 삽입할 수 있는 태그예요. 이럴 때, 사용자가 별도로 Iframe 안의 내용을 클릭하거나 상호작용할 경우 그것을 추적해야 할 필요가 생겨요.

Iframe의 사용 예

  • 광고 배너
  • 외부 동영상 삽입 (유튜브 등)
  • 다른 웹사이트의 콘텐츠 표시

이러한 예시를 통해 Iframe의 유용성을 알 수 있지만,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도구를 사용할 때 자동으로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는 문제도 존재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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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태그 매니저란?

구글 태그 매니저는 웹사이트의 태그를 관리할 수 있는 도구로, 코드 수정 없이도 다양한 추적 작업을 손쉽게 설정할 수 있어요. 자신이 원하는 대로 태그를 추가하고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 분석에 매우 유용하답니다.

장점

  • 사용이 간편함
  • 다양한 플랫폼과 연동 가능
  • 코딩 지식이 없어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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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rame 추적을 위한 준비 작업

Iframe을 추적하기 위해선 몇 가지 사전 작업이 필요해요. 다음의 내용을 차례대로 진행해 보세요.

  1. 구글 태그 매니저 계정 생성: 구글 태그 매니저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계정을 생성해요.
  2. 태그 설정: 새 태그를 만들고, 유형을 선택해야 해요. 일반적으로 ‘Google Analytics: UA’ 타입을 선택해요.
  3. 트리거 설정: Iframe의 URL을 기준으로 트리거를 설정해요.

트리거 작성 예시

  • 트리거 유형: 페이지 뷰
  • 조건: URL 경로가 ‘iframe-url’ 포함

이와 같은 방식으로 트리거를 설정하면 Iframe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추적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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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rame 추적 방법

이제 구체적인 추적 설정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단계: 태그 생성

구글 태그 매니저에 로그인 후 태그를 생성합니다.

  • 새 태그 클릭 후,
  • 태그 유형은 ‘Google Analytics: Universal Analytics’ 선택
  • 트래킹 유형은 ‘이벤트’로 설정

2단계: 이벤트 설정

이벤트 설정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들을 입력해요.

  • 카테고리: iframe
  • 작업: 클릭
  • 레이블: {{Click URL}} — 이 변수를 사용하여 클릭된 Iframe의 URL을 추적해요.

3단계: 트리거 추가

이제 방금 설정한 태그에 트리거를 추가해야 해요.

  • 트리거 선택: 방금 만든 트리거를 선택하고 저장해요.

4단계: 테스트 및 배포

구글 태그 매니저에서 미리 보기를 통해 설정이 잘 되어있는지 확인 후, 배포를 클릭하면 최종적으로 추적이 설정되게 돼요.

단계 설명
1단계 태그 생성 후 Google Analytics 설정
2단계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입력
3단계 트리거 추가 및 설정
4단계 테스트 및 배포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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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점 및 주의사항

Iframe을 추적함으로써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은 아래와 같아요.

  • 사용자 행동 분석: Iframe에서의 사용자의 상호작용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어요.
  • 광고 성과 추적: 광고 배너 클릭 수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어,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돼요.

주의사항

  • Iframe 콘텐츠는 외부 도메인에서 불러오는 경우, CORS(교차 출처 리소스 공유) 정책에 유의해야 해요.
  • 모든 Iframe이 추적 가능한 것은 아니므로, 추적 설정 전에 환경을 이해해야 해요.

결론

Iframe을 효과적으로 추적하는 방법은 구글 태그 매니저를 통해 가능해요. 추적 설정을 통해 Iframe에서의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분석하면, 마케팅 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직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지금 바로 구글 태그 매니저를 통해 설정해보세요. 데이터 기반으로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거예요!

자주 묻는 질문 Q&A

Q1: Iframe이란 무엇인가요?

A1: Iframe은 한 웹 페이지 안에 다른 문서를 삽입할 수 있는 HTML 태그로, 사용자가 상호작용할 경우 이를 추적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Q2: 구글 태그 매니저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A2: 구글 태그 매니저는 코딩 지식 없이도 쉽게 태그를 관리하고 다양한 플랫폼과 연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Q3: Iframe 추적을 위해 필요한 사전 작업은 무엇인가요?

A3: Iframe을 추적하기 위해 구글 태그 매니저 계정을 생성하고, 태그 및 트리거를 설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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